본문 바로가기

운동관련/Marathon

[운동 정보] 런린이를 위한 계절별 거리별 마라톤 대회 전날 준비할 것들

안녕하세요!
건강한 직장인의 기선생입니다!

이제 막 초보딱지를 뗀 제 관점에서의 마라톤 준비물이예요.
런린이땐 작은 대회라도 크게 보이고, 그러다보니 준비물을 준비하려다보면 좀 막막했던 경험이 있었어요.
그래서 런린이를 위해, 그리고 저를 위해, 다른분들의 글도 참고해서 종합적으로 정리 해 봤어요.

1. 계절별로 다르다.
봄, 초여름, 초가을 까지는 대회 나가도 춥지않아요.
근데 늦가을, 초겨울에 열리는 대회를 나가면, 얼어죽을 거 같은게 사실이죠.
그래서 크게 더울때, 추울때 나눠서 준비해야 합니다.

2. 거리에 따라 다르다.
10km이내의 중단거리 마라톤과, 하프, 풀 등의 장거리, 그리고 50km, 100km 이상의 울트라장거리는 준비해야 할 항목자체가 다릅니다. 저는 10km대회만 나가봤구요, 그래도 하프랑 풀이 다음 목표인 만큼 풀코스 까진 준비물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울트라 마라톤은 사실 챙기는것도, 달리는것도 일반 마라톤과는 다르기 때문에, 다음기회에 정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3. 계절별, 거리별 준비물
기본적으로 대회본부에서 나눠주는 배번은 필수고, 티셔츠는 대회마다 필수여부 다르니 확인후 착용하시면 되요.

● 10km 대회 더울때
- 달리기 전에 필요한것
대회장가면서 먹을 음식 최대한 가볍고 약간은 고칼로리로.
※저는 물, 에너지바, 초코바, 바나나 요렇게 챙깁니다.
보통 새벽에 이동하니 보온을 위한 겉옷.
※저는 대회복장 위에 긴츄리닝바지, 얇은바람막이 정도.
보조배터리(달리기전까진 최대한 100%를 유지하려고요ㅎㅎ ), 지갑, 신분증(가끔요청하는대회가있어요)
- 달릴때 필요한것
복장 반팔(나시), 반바지, 양말, 운동화, 고글, 모자(헤어밴드), 핸드폰(기록측정용), 스마트워치(역시 기록측정용)
※ 고글부터는 옵션? 이예요, 저는 고글, 모자 안하고요. 핸드폰 손에 들고 달렸어요. 최근엔 가민235 를 구입해서 앞으로는 가민만 차고 달릴까합니다.
- 달리기 끝나고 필요한 것
최대한 편한반팔,반바지,슬리퍼 등등 최대한편하게

● 10km 대회 추울때
- 달리기 전에 필요한것
대회장가면서 먹을 음식, 보온을 위한 겉옷, 보조배터리, 지갑, 신분증
※저는 대회복장 위에 긴츄리닝바지, 깔깔이
- 달릴때 필요한것
복장 반팔(나시), 반바지, 양말, 운동화, 장갑, 고글, 모자(헤어밴드), 핸드폰(기록측정용), 스마트워치(역시 기록측정용), 우비(또는 방한비닐)
※ 우비나 방한비닐은 진짜 필요합니다. 너무추워서 컨디션 폭망하면 달리기고 뭐고 없죠.
- 달리기 끝나고 필요한 것
최대한 편한 복장

● 하프, 풀 대회 더울때
- 달리기 전에 필요한것
대회장가면서 먹을 음식, 보온을 위한 겉옷, 보조배터리, 지갑, 신분증, 바세린(허벅지쓸림방지), 반찬고(찌찌 쓸림방지)
- 달릴때 필요한것
복장 반팔(나시), 반바지, 양말, 운동화, 고글, 모자(헤어밴드), 핸드폰(기록측정용), 스마트워치(역시 기록측정용), 보급용 에너지젤(아직 사본적없어요. 어디서 사는지 궁금하네요.), 교통카드되는신용카드(중간에 부상등으로 복귀시 필요합니다.)
- 달리기 끝나고 필요한 것
최대한 편한 복장

● 하프, 풀 대회 추울때
- 달리기 전에 필요한것
대회장가면서 먹을 음식, 보온을 위한 겉옷, 보조배터리, 지갑, 신분증, 바세린(허벅지쓸림방지), 반찬고(찌찌 쓸림방지)
- 달릴때 필요한것
복장 반팔(나시), 반바지, 양말, 운동화, 장갑(손시려워요), 고글, 모자(헤어밴드), 핸드폰(기록측정용), 스마트워치(역시 기록측정용), 보급용 에너지젤(아직 사본적없어요. 어디서 사는지 궁금하네요.), 우비(또는 방한비닐), 교통카드되는신용카드(중간에 부상등으로 복귀시 필요합니다.)
- 달리기 끝나고 필요한 것
최대한 편한 복장

4. 그외 주의사항
전날 식단
전날 술이나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지 마세요.
대회때 급한 볼일이 생기면 멘탈 부서집니다. 식사는 정상적으로 적당히 가볍게 해주시면 됩니다.
풀코스 기록 내시려는 분들은 일주일 전부터 탄수화물 비축하는 카보로딩을 하시는데, 저는 건강을 위한 취미마라톤이라 이 부분은 공부하고 따로 정리해볼게요.
수면
보통 아침대회는 9시쯤 달리는 대회가 많다. 8시까지 대회장 도착하려면 일찍 일어나야겠죠? 10시에서 11시 수면을 취해주면 좋습니다.

그럼 정리는 여기까지.
궁금하신 내용 있으신 런린이들은 댓글달아주세요.
저도 공부할겸 찾아보고 알려드릴게요!

그럼 빠바이~~~^^